1. 코엑스 방문 동기
코엑스에 다양한 업체, 업종 그리고 행사들이 있다는 것은 막연하게나마 알고 있었지만 그 업체, 업종들이 어떻게 활동하고 구성되어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고 싶어서 다녀오게 되었습니다.
2. 기관소개 및 활동내용
코엑스는 종합전시관으로서‘convention & exhibition'의 약자이며 1979년 3월에 국제적인 전시회, 국제회의 개최를 통한 국제교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 되었습니다.국제회의, 전시회 개최 그리고 국제 문화, 예술행사 개최 등을 주요활동으로 삼고 있습니다. 코엑스는 MICE사업본부, 센터운영본부, 서비스지원본부, 경영지원본부, 홍보실, 감사실 부서들로 나뉘어져 있으며 참가업체 및 참관객 유치, 바이어 match-making 서비스 지원, 뉴스레터발송, 전시이벤트 기획/운영, 오피스시장/임대시장 동향조사, 입주자
코엑스 실내에는 회의실, 무역아카데미시설, 중소기업들이 수출입을 목적으로 모여있는 상사전시장 등 여러 가지 무역관련 시설들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채용 박람회 등 취업준비생 또는 분야관심인 들에게 여러 가지
유익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어서 무역 분야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매우 유익한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3.방문소감
사실 코엑스하면 떠오르는 것은 아쿠아리움 밖에 없었지만 이번 답사의 목적이 무역에 관련된 것임에 초점을 맞춰 아쿠아리움은 하나의 엔터테인먼트 일 뿐 코엑스의 본질적 의미는 무역활발화 증진에 있다는 것을 피부로 직접 느끼게 되었다. 채용박람회나 무역 아카데미도 운영하며 무역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많은 정보를 준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을때에는 이런 컨텐츠들을 좀 더 일찍 알지 못했던것을 후회 하기도 하였다.
또한 무역을 학교에서 이론으로만 배웠기에 무역회사 내부를 본 적도 없고 무역이라고 하면 큰 사무실에 항상 바쁘게, 분주하게 지내는 사람들만 떠올렸지만 상사전시관을 본 후 무역이란 것은 정말 포괄적이며 생각 한 것 만큼 분주하지만은 않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지식이 많지 않은터인지라 설명에 부족함이 많지만 역시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행사나 전시 등등 코엑스에서 누릴 수 있는 즐거움들을 직접 느껴본다면 또 다양한 생각과 경험을 할 수 있을것이라고 확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