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청사 방문기
경영학부
2012202038
정민진
2015년 5월 26일, 집 부근에 있는 김포공항 근처의 세관과 물류센터에 방문 하였다.
김포세관은 국내 제2국제공항인 김포공항 항역을 관할하고 있으며, 수도권에 위치한 지리적 특성으로 접근성이 용이하여 여행자 입출국, 특송물품 반입량 등이 급증하고 있다고 한다.
수출입통관, 보세 화물관리, 특송물품 통관, 범칙 조사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었으며 세관장 아래로 각 통관지원과장, 조사심사과장, 휴대품과장 으로 조직되어 있었다.
세관 바로 옆에 여러 물류센터가 모여 있었는데, 그곳에서 적하되는 여러 물품들과 각 섹터에 맞게 정리되는 물품들을 구경할 수 있었다.
내부 창고모습 촬영은 허가받지 못하여 찍지 못했지만, 안에서 직접 볼 기회를 얻었는데 실제로 운송화물 박스에 적혀있는 화인을 확인할 수 있었고, 사무실에서 어떠한 일을 하는지 잠깐이나마 참관할 수 있었다.
업무에 방해가 될까봐 짧은 시간동안 견학을 했으나 많은 것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던 것 같다. 배웠던 화인이나 물품의 운송경로, 이뤄지는 과정들이 실제로는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지 몇 가지 실례를 들을 수 있어 배웠던 지식을 다시금 체득할 수 있었고, 별 생각 없이 창고 내부 사진촬영에 관해 허락을 맡으려고 했었는데 나중에서야 실례임을 알고 사과하는 해프닝도 있었는데 그분에게서 보안에 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백문이 불여일견 이라는 속담이 다시금 생각나는 방문이었고, 앞으로 나의 진로를 결정하는데 있어 좋은 경험이 된 것 같다.
<김창선 교수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