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오젠 방문기>
경영학부
2008219035
민 문 식
방문일시: 2015.5.16
최근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유산균 섭취가 많아져서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시장전망, 연구 및 생산과정을 알아보기 위해 충북 제천시 바이오밸리에 위치한 국내 유산균 제조업체인 메디오젠을 방문하였습니다.
메디오젠은 2000년도에 설립된 생명과학을 기반으로 하는 바이오 벤처 기업으로 썰바이어텍, 일동제약과 함께 건강기능식품원료GMP를 획득한 업체로 최상급 프로바이오틱스를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그리고, 약 20여종의 프로바이오틱스를 대량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약을 발효하여 생리활성이 높고 흡수율이 향상된 생약 발효물을 생산하는 것 뿐만 아니라
국내의 제약회사, 건강기능식품회사 등 200여곳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고, 특히
대만, 중국, 일본, 캐나다 등에 수출을 하고 있습니다.
진행하고 있는 핵심과제로는 1)가축용, 애완용, 양어용등의 동물용 소재 발효,
2)홍삼, 가시오가피등의 기능성 식품소재 발효, 3)생약제제, 각종 천연물, 황토등의 화장품용 소재 발효, 4)각종 클리닉용 한방제제, 기능성처방 한방제등의 한방 생약소재 발효 등이 있습니다.
최근 가축산업에 있어 항생제 남용의 문제가 점점 심해져 항생제 대체제로 프로바이오틱스가 각광을 받고 있고, 가축분뇨에서 발생하는 악취를 제거하는 환경개선제로 프로바이오틱스를 사용하는 경우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에 따른 시장전망이 좋아 회사는 점점 발전할거라고 관계자 분이 말씀을 하셨습니다.
15년동안 축적된 제품 연구개발 기술을 가지고 매년 성장하는 벤처 기업을 내 눈으로 보고, 들으면서 마치 내가 회사의 일원이 된 것처럼 뿌듯하고 가슴이 벅차오름을 느꼈습니다.
내가 평상시 아무 느낌없이 먹던 요쿠르트나 프로바이오틱스 캡슐을 이제는 내가 방문한 회사에서 생산된 원료로 만든 것이라는 것을 기억하며 접하게 될것 같습니다.
또한 프로바이오틱스가 단지 장의 건강을 위해 먹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미용을 위한 화장품, 악취제거 수질 개선을 위한 환경개선제, 생약의 흡수를 잘되게 하기 위한 발효 추출물을 만드는데도 사용된다는 것을 알게된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김창선 교수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