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203034 경영학부 박경욱
평소 광고와 마케팅에 관심이 있었던 저는 한남동에 위치한 제일기획 본사를 견학하였습니다. 지하철 6호선 이태원역에서 내리게 되면 가장먼저 눈에 띄는 건물이 제일기획이었습니다. 본사 내부를 직접관람 할 수 없었지만 사전예약을 통해 홍보관 견학이 가능하여 홍보관 견학을 통해 제일기획이 추구하는 경영이념과 비젼 등을 간접적으로 경험 할 수 있었습니다.
제일기획을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인쇄, 출판, 광고물제작 및 광고대행업을 영위하는 삼성그룹 계열의 광고대행업체입니다. ‘아이디어로 세상을 움직이다’라는 슬로건으로 세상을 움직이는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더 가치 있는 세상을 만든다는 이념을 가지고 기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소비자의 접점에서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전략, 창조적인 생각, 미디어, 디지털과의 융합을 통해 직접적인 소비자 행동을 유발해 매출에 영향을 주는 실천 솔루션을 제시함으로써 부가가치를 창출해 내는 활동을 합니다.
제일 기획을 견학하고 조사하면서 알게 된 특징 중 제 마음을 움직였던 것은 사원들 간 소통이었습니다. 제일기획에서는 매주 금요일 아침마다 ‘이야기가 있는 아침’이라는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사원들과 임원들이 한자리에 모여 이야기를 나누며 간단한 아침을 즐기는 자리를 갖는다고 합니다. 이런 프로그램을 통해 그동안 하지 못했던 이야기도 나누고 각 부서별로 모르고 있던 상황도 파악하며 전 사원 간에 친목을 도모한다는 취지에서 진행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자칫 상하관계로 치부될 수 있는 사원들과의 관계를 수평적 관계로 이어주고 연결해주는 연결고리 역할을 가능하게 해줄 수 있다고 생각하였고, 딱딱하고 사무적인 분위기보다 가족적이고 사교적인 분위기를 지향하는 저에게는 정말 이상적인 회사분위기 인 것 같았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을 알아보고 제일기획을 방문하였을 때 본사를 드나드는 사원들의 표정을 유심히 살펴보았습니다. 각자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한 옷차림과 헤어스타일, 웃으면서 대화하며 지나가는 사원들의 표정을 보면서 정말 자유로워 보이고 즐기고 있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사원들의 여유롭고 자유로운 표정들을 보면서 정말 가고 싶다는 생각을 더 굳게 하게 된 것 같습니다.
직접 가고 싶은 회사를 방문하면서 많은 학우들이 서로 다른 것을 느꼈을 것입니다.
어떤 학우는 연봉이 높다는 점, 다른 학우는 자신이 원하는 직무 등 각자 추구하는 바에 따라 회사를 보는 관점이 달랐을 것입니다. 저는 제일기획을 방문하면서 회사의 업무량, 연봉보다는 사원들의 표정을 보면서 정말 행복해보이고 자유로워 보이는 것에 대해 가장 큰 동기를 부여받은 것 같습니다. 제일기획 뿐만 아니라 여러 회사를 더 조사해보고 직접 방문하면서 저의 미래를 생각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 기업방문이었습니다. <김창선 교수 등록>